제15회 광주비엔날레
D-
제목GB작가스튜디오탐방에서 만나는 조정태 작가

GB작가스튜디오탐방에서 만나는 조정태 작가

425, ()광주비엔날레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 공개

 

올해 두 번째 GB작가스튜디오탐방으로 조정태 작가를 만난다.

()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는 조정태 작가 작업실에서 촬영한 인터뷰 영상을 광주비엔날레 공식 유튜브에서 25일 공개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시대 흐름에 맞게 광주비엔날레 작가스튜디오탐방을 온라인에 주력해 운영키로 했으며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광주비엔날레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한다.

그 두 번째 순서로 19805·18민주화운동을 겪은 민중미술 작가인 조정태 작가를 영상으로 만난다. 영상은 조정태 작가가 그림을 시작하게 된 이유, 작업에 임하는 태도 등의 작업관, 미술단체 활동과 중국 레지던시 경험을 통한 작업의 변화 과정 등으로 구성했다.

조정태 작가는 대학 졸업 이후 오랫동안 광주전남미술인공동체, 광주민족미술인협회 등의 활동을 통해 현실 문제에 주목한 바 있다.

최근에는 민중미술의 어법에서 작업 방식을 변화시켜 별이 된 사람들등의 작품을 통해 대자연이 지닌 생명력과 무한함, 역사적 사건을 함께한 소시민의 삶 등을 은유와 상징, 자신이 지닌 서정적인 어법으로 표현하고 있다.

조정태 작가는 국립현대미술관 공립미술관 추천작가-전문가 매칭 지원 생동하는 기억, 감각의 은유, 5·18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별이 된 사람들등의 다수 기획전, 9회의 개인전을 개최하는 등 광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광주비엔날레는 작가스튜디오탐방의 프로그램 목적인 작가 연구에 대한 담론을 보다 확장시키기 위해 조정태 작가를 지역에서 활동하는 양초롱 비평가와 매칭했다. 양초롱 비평가는 그로노블 2대학(프랑스)에서 미술사 박사를 졸업하고 현재 담양군문화재단 해동문화예술촌 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비평가의 작가 연구 결과물은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앞서 ()광주비엔날레는 지난달 28, 2022년 올해 첫 번째 작가스튜디오탐방으로 정유승 작가를 진행한 바 있다. 관련 영상은 광주비엔날레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 교육행사팀 062-608-4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