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광주비엔날레
D-
제목GB작가스튜디오탐방에서 만나는 김광철 작가

GB작가스튜디오탐방에서 만나는 김광철 작가

1210일 오후 4시 온라인 생중계

 

()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는 올해 네 번째 GB작가스튜디오탐방으로 퍼포먼스와 회화를 주축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광철 작가를 만난다.

이번 GB작가스튜디오탐방은 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에 자리한 김광철 작가의 작업실에서 1210일 오후 4시 온라인 생중계(https://youtu.be/YYOox_gAVnI)로 진행된다.

이날 패널로는 소촌아트팩토리 김병헌 공장장이 참여해 김광철 작가의 퍼포먼스와 회화에 대한 작업 세계에 대담을 진행한다. 대담 후에는 <테이블 도미노> 퍼포먼스가 마련되면서 생중계를 관람하는 시청자들의 작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김광철 작가는 다중 레이어 퍼포먼스아트라고 불리는 자신 만의 독창적인 장르를 개척해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등 29개국에서 초청받아 퍼포먼스를 진행해왔으며, 2009년부터는 삶과 죽음 사이에 존재하는 물리적 시간에 대한 고민을 개념화한 퍼포먼스 개인전을 발표해오고 있다.

이처럼 퍼포먼스 작가로 잘 알려진 김광철 작가는 대학에서 전공한 서양화에 대한 경험을 살려 회화작가로도 예술적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한국과 이탈리아에서 회화 개인전을 개최한 바 있으며, 현재 <욕망상자 1-9>를 통해 관람객을 만나고 있다. 올해 최근작 <욕망상자> 시리즈는 인간의 희로애락을 구상과 추상을 조합하면서 조형화했다. 캔버스 안에는 인간, 도시, 동물 등이 변형되어 등장하면서 비현실적이면서도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김광철 작가는 비영리예술법인 글로벌 메이킹아트 네트워크 대표로 2017년 폴란드 6개도시 44일 아트투어 프로젝트, 2018 유럽6개국+방글라데시 아트투어 프로젝트 등다수의 해외 프로젝트와 아트페스티벌에 예술감독 겸 작가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GB작가스튜디오탐방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행사 3일 전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 작가스튜디오탐방메뉴를 통해 작가의 리플릿을 다운받을 수 있다.

 

(문의) 교육행사팀 062-608-4232